일요일, 7월 21, 2024
spot_img
Home지원금 관련지원금 속보"사천 우주청 가는 공무원, 이주정착 지원금 최대 1000만원 받는다"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사천 우주청 가는 공무원, 이주정착 지원금 최대 1000만원 받는다”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


과기정통부·사천시, 내부 직원 대상 ‘우주청 이주 지원시책’ 설명회

이주직원 및 동반가족 1인당 200만원 지원…전·월세도 지원 예정



[여수=뉴시스] 김선웅 기자 = 25일 전남 여수시 낭도에서 바라본 고흥 나로우주센터 발사대에서 한국형 우주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발사돼 우주로 날아오르고 있다. 지난 24일 통신문제로 예정된 발사가 하루 연기된 누리호의 3차 발사에서는 1,2차 시험 발사 때와는 달리 주탑재위성인 차세대소형위성 2호와 민간 위성 등을 포함해 실제 우주 임무를 수행하는 8기의 실용 위성이 누리호에 탑재됐다. 2023.05.25.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윤현성 기자 = 정부가 오는 5월 개청하는 우주항공청으로 자리를 옮기는 공무원들에게 이주지원금, 자녀 양육지원금, 동반가족의 취업알선 등 정착을 위한 지원을 전방위로 제공하기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사천시는 27일 과기정통부 소속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우주항공청 이주직원 지원시책’ 설명회를 진행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과기정통부 소속 직원 50여명이 참석했다.

우주항공청은 오는 5월27일 경남 사천시 사남면에서 문을 열게 된다. 정부는 연구개발(R&D)을 전담할 임기제공무원과 별도로 행정 업무를 지원할 초기 인력을 과기정통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끌어온다는 계획이다. 행정인력의 우주항공청 전·출입은 기존에 우주항공업무를 맡아온 이들을 대상으로 하며 규모는 과기정통부 52명, 산업부 3명 등 총 55명이다.

과기정통부와 사천시는 우주항공청 중심의 혁신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과감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총 29개의 지원시책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먼저 정부는 우주항공청으로 전출·입하는 직원들의 정착을 위해 이주직원 및 동반가족 1인당 200만원씩, 최대 1000만원의 이주정착 장려금을 지원한다. 우주항공청 개청일로부터 3년 이내 사천시로 주민등록을 이전한 뒤 6개월 이상 거주하면 1차분 절반이 지급되고, 12개월 거주 확인 후 나머지 2차분을 받을 수 있다.

우주항공청으로 이주하는 직원 가족 중 0~7세의 초등학교 미취학 아동이 있다면 자녀 1인당 50만원의 양육지원금을 받게 된다. 동반자녀가 초·중·고등학생이라면 전·입학 장려금이 1인당 150만원씩 지급된다.

[세종=뉴시스]이재형 우주항공청설립추진단장이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직원을 대상으로 '우주항공청 이주직원 지원시책'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윤현성 기자)
​* 다른 정보글 모음 : 구경하기

[세종=뉴시스]이재형 우주항공청설립추진단장이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직원을 대상으로 ‘우주항공청 이주직원 지원시책’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윤현성 기자)


또한 정부는 우주항공청 소속 직원들에게 원룸·투룸 아파트를 지원하기로 했다. 향후 우주항공청 청사가 증축될 경우 자체 숙소가 마련될 수 있으나 초기에는 외부 아파트를 우선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우주항공청 이주 직원 및 가족이 사천시에 주택을 구입(임대·전세)해 거주하는 경우에는 대출이자 납부액의 최대 90%를 지원한다. 월세의 경우에도 매월 최대 30만원씩 24개월, 총 720만원을 지급할 방침이다. 주택을 매입하거나 전·월세 계약을 체결할 때 소요되는 비용도 1가구당 최대 75만원을 지원한다.

우주항공청 이주 직원과 함께 사천에 자리 잡아야 할 동반가족들을 위한 지원책도 추가로 준비됐다. 이주직원 가족에게는 사천지역 취업 알선 및 1인당 1000만원 규모의 창업 지원이 이뤄진다. 또한 이주직원 가족이 사천시 관내 중소기업에 취업할 경우에는 업체에 600만원의 채용장려금, 취업 가족에게 500만원의 근속장려금을 지원한다.

교통의 경우 사천터미널과 우주항공청 임시청사 간 순환버스 노선을 신설하고, 진주역-사천공항-청사를 순환운행하는 시외버스 직행 노선도 새롭게 만든다는 계획이다. KTX·SRT 등 광역교통 운행과 사천공항의 김포-사천 운항노선도 증회한다.

이외에도 정부는 ▲공동주택 또는 기숙사 단체입주 연계 ▲문화관광 시설 이용료를 감면하는 사천사랑카드 지원 ▲이주직원 건강검진비 지원 ▲부부공무원 우선 인사교류 지원 ▲우주항공청 스마트헬스케어존 운영 등의 지원시책을 시행할 예정이다.

이재형 우주항공청설립추진단장은 “우주항공업무에 관심이 있고, 미국 NASA(항공우주국) 근무자들이 자긍심을 갖고 일하는 것처럼 우리나라에서도 비슷하게 우주항공 전담 조직을 키워나가고 싶으시다면 지원해주셨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우주항공청은 행정 인력 55명 외에도 현재 연구원들을 임기제공무원 형태로 채용하고 있다. 5~7급 연구원 초기 채용 규모는 총 50명이다. 우주항공청설립추진단에 따르면 일반임기제공무원 경력경쟁채용시험 접수결과 총 807명이 응시해 평균 경쟁률 16.1대1을 기록했다.

우주항공청은 임기제 공무원 50명, 일반직 공무원 지원 인력 55명, 상시 채용되는 간부급 공무원의 인력을 모두 합쳐 약 110~120명 내외 규모로 개청하게 된다. 출범 이후에도 채용 절차를 지속 진행해 연말까지 당초 계획했던 300명 수준의 인력을 갖추게 될 전망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Source link

​* 이외 지원금 관련 정보모음 : 지원금 카테고리
​* 이외 생활경제 관련 정보모음 : 생활경제 카테고리
RELATED ARTICLES
RELATED ARTICLES
spot_img

Most Popular

쿠팡에서 일정수수료를 제공받을수 있습니다.

Most Popular

spot_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