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7월 21, 2024
spot_img
Home지원금 관련지원금 속보고용부, '유동성 위기' 대유위니아 협력업체들에 고용지원금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

고용부, ‘유동성 위기’ 대유위니아 협력업체들에 고용지원금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


고용장관, 광주 하남산단서 간담회…지원책 제시

“모든 정책 수단 동원해 협력사 위기 지원할 것”



[광주=뉴시스] 이영주 기자 = 대유위니아 계열사 법정관리 사태 50일째를 맞은 지난 10일 오후 광주 광산구 한 위니아 협력업체 공장에서 이곳 관계자가 출고되지 못한 채 쌓여있는 김치냉장고 부품들을 어루만지고 있다. 2023.11.10. leeyj2578@newsis.com


[서울=뉴시스] 고홍주 기자 = 정부가 법정관리에 들어간 대유위니아의 협력업체들의 고용 안정을 위해 지원금을 지급하는 등 피해 확산을 막는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14일 오후 광주광역시 광산구의 하남산업단지관리공단을 찾아 협력업체 간담회를 열고 피해상황을 직접 점검한 뒤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는 위니아전자 등 대유위니아그룹 4개 계열사가 잇따라 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유동성 위기를 맞은 협력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8일 기준으로 이들 계열사 관련 피해가 접수된 협력사는 총 325개사로, 미회수 대금은 총 8000억원에 달한다.

고용부는 이 위기가 임금체불이나 고용불안 등 근로자의 피해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고용유지지원금과 체불사업주 융자제도 등의 지원방안을 제시했다.

고용유지지원금은 고용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임에도 고용유지를 한 경우 근로자 1인당 일 최대 6만6000원을 지원하는 제도이며, 체불사업주 융자제도는 사업주당 1억5000만원을 한도로 담보 연 2.2%(신용 연 3.7%) 금리로 융자를 제공하는 제도다.

또 부득이 임금체불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대지급금 지급을 통해 체불근로자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 장관은 “국민들이 고용불안이나 임금체불 등에 내몰리지 않고 평온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국가의 당연한 책무”라며 “관계부처, 광주시 등과 협력해 가용한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해 경영난에 처한 협력기업의 위기 극복을 지원하고 소속 근로자들의 고용유지와 생계지원으로 민생현안을 해결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 역시 광주시를 이달 중으로 중소기업특별지원지역으로 지정한다는 계획이다. 긴급경영안전자금 등 정책 자금 지원도 하기로 했다.

광주시도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해 확보한 50억원의 긴급자금을 투입하고 지방세 납부기한 연장조치 등을 이어가면서 정부부처와 긴밀히 협력해 지역경제 위기를 극복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adelante@newsis.com



Source link

​* 이외 지원금 관련 정보모음 : 지원금 카테고리
​* 이외 생활경제 관련 정보모음 : 생활경제 카테고리
RELATED ARTICLES
RELATED ARTICLES
spot_img

Most Popular

쿠팡에서 일정수수료를 제공받을수 있습니다.

Most Popular

spot_img